티스토리 뷰

[역대하 18:1-11]

 

5절. 이스라엘 왕이 이에 선지자 사백 명을 모으고 그들에게 이르되 우리가 길르앗 라못에 가서 싸우랴 말랴 하니 그들이 이르되 올라가소서 하나님이 그 성읍을 왕의 손에 붙이시리이다 하더라

 

1. 가짜의 특징이 몇 가지 있습니다. 가짜는 상황에 따라서 말이 변합니다. 같은 말을 일관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다른 말을 합니다. 그때 그때 눈치보며 다른 말을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2. 가짜는 또 사람에 따라서 말이 변합니다. 강한 자에게 하는 말, 약한 자에게 하는 말이 다릅니다. 그가 누구냐에 따라 말의 내용도, 목소리의 톤도 달라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3. 가짜는 철저히 자기의 유익을 구합니다. 이익이 되면 무엇이든지 합니다. 자기 이익을 위해 비굴해지는 것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아첨과 아부를 즐겨합니다. 방법과 과정보다는 자기 이익이 중요합니다.

 

4. 가짜는 변명과 포장과 과장이 많습니다. 비밀이 많습니다. 은밀히 숨어서 하는 일이 많습니다. 어두운 곳을 좋아합니다. 감추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속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들키면 안 되기 때문입니다. 

 

5. 가짜는 가짜가 좋아합니다. 어차피 진리는 중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기분 좋은 말을 누가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어떻게 내 입장을 변명해 주고 도움을 주느냐가 중요합니다. 

 

6. 성경의 역사에도 보면 시대마다 가짜가 많았습니다. 소위 ‘거짓 선지자’들입니다. 그들이야 말로 하나님께서 싫어하시는 악한 자 중의 악한 자입니다. 거짓을 하나님의 이름으로 전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을 잘못된 길로 인도하기 때문입니다.  

 

7. 대표적인 악한 왕 아합에게 가짜 선지자 4백 명이 있었습니다. 아합의 귀에 듣기에 좋은 말만 하는 가짜들입니다. 하나님의 이름으로 거짓 말씀을 전하는 가짜들입니다. 왕이 어떻게 되든, 나라와 백성이 어떻게 되든, 자기들만 살고 성공하면 그만인 가짜들입니다. 아합이 그 전쟁에서 죽게 될 것을 모르고 길르앗 라못을 올라가 치라고 말합니다. 

 

8. 가짜의 소리를 분별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가짜가 더 진짜 같을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더 달콤하고 기분이 좋아지고 위로와 감동도 되고 마음에 더 힘을 주는 것 같고, 나를 더 위하는 말 같기 때문입니다. 특히 다수의 가짜가 하는 소리는 더욱 분별하기 어렵습니다. 

 

9. 어떻게 가짜의 소리를 분별해야 할까요? 영적 감각을 길러야 합니다. 거짓말 탐지기를 작동하듯 거짓의 소리를 분별해 내는 영적 감각을 훈련해야 합니다. 영적으로 깨어 있는 사람은 뭔가 느끼고 감지하게 되어 있습니다. 

 

10. 여호사밧은 그래도 영적 감각이 있어 4백 명 외에 다른 선지자가 없냐고 묻습니다. 그러자 아합이 자기에게 항상 나쁜 예언만 하여 싫어하는 선지자라 하면서 미가야를 불러옵니다. 가짜는 진짜를 싫어합니다. 바른 말 하는 자를 싫어합니다. 

 

11. 영적 감각을 기르기 위해서는 세 가지가 필수입니다. 첫째, 사모함입니다. 간절히 원해야 가능한 일입니다. 둘째, 말씀입니다. 가짜는 말씀으로만 분별할 수 있습니다. 셋째, 기도입니다. 성령의 도움 없이는 분별할 수 없습니다. 

 

12. 사모함과 말씀과 기도를 통해 주님과 친밀하게 동행하는 길 밖에는 없습니다. 자기 실력이 없으면 휩쓸립니다. 속습니다. 마음에 편한 소리만 들으려 하면 안됩니다. 지금 마음이 편한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바른 길 가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가짜의 소리는 지금도 우리 마음을 유혹합니다. 조심합시다!